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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환경규제 '유로'의 역사와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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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디젤차의 필수 요소 유록스! 블로그 지기 유록이 입니다.


배기가스 규제는 크게 북미의 티어 레귤레이션과 유럽의 유로 레귤레이션으로 구분됩니다.

한국에서는 주로 유로 기준을 따라가는 추세인데 선진국의 기준이니 따라가기만 해도 큰 문제가 없고, 유럽 국가에 차를 수출하기 위해서는 기준을 반드시 만족해야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현재의 유럽의 배출가스 기준과 과거의 규제들은 어떻게 될까요? 

유럽 배출가스 기준표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유럽 배출가스 기준(European emission standards)은  유럽 연합(舊 EC)에서 제정하고 있는 배출 가스 관련 규제 지침인데, 배기가스 내의 질소 산화물(NOx), 총탄화수소(THC), 비메탄 탄화수소(NMHC), 일산화탄소(CO), 매연 입자(PM) 등을 규제하고 있으며, 자동차, 대형 트럭, 열차, 트랙터와 유사한 기계, 바지선 등 대부분의 탈것이 대상인데 바다를 오가는 선박과 비행기는 대상이 아니랍니다!


아래는 미 연방 환경보호청에서 정한 차종 분류로, 차종에 따라 배기가스 배출량을 정하여 규제 중인 자료인데 Tier1 – Tier2 – Tier3 – Tier4 으로 진행 중이며, 현재는 Tier3가 적용 중입니다. CAFE라는 이산화탄소 총량을 규제하는 방식도 같이 사용 중입니다.



EU (유럽연합)은 1992년 7월 시행된 유로1을 기준으로 현재 유로6 까지 강화된 배기가스 기준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각 스테이지 별로 CO, HC, NOx, PM 의 배출량 기준을 정해 규제 중입니다.
유로 6는 유로1 대비 80%의 배출가스가 감소된 수준의 규제입니다. PM과 NOx 두가지 물질이 얼마나 감소되는지 간단하게 추려보면 99%의 오염물질이 줄어든 수준이다 라고 보셔도 됩니다.
이렇게 극단적인 규제를 하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요? 도시 오염을 막기 위해서이기도 하고, 지구 온난화를 막는 목적도 가지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예로는, NOx는 스모그와 산성비에 의한 토양 산성화를 같은 환경오염을 막기 위해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NO2 + OH → HNO3
     2NO2 + H2O → HNO3 + HNO2
     NO2 + NO + H2O → 2HNO2



위에 식은 질소 산화물이 물과 만나 질산이 되는 반응식인데, 이 공기를 마시면 몸에 좋을 리가 없고, 토양이 산성화 되면 작물이 살 수 없게 됩니다.


CO, 일산화탄소에 대한 규제도 있습니다. 예전 어려웠던 시절 연탄을 사용했을 때 연탄가스 중독으로 목숨을 잃는 경우가 많았는데, 가스 중독의 원인이 바로 이 일산화탄소 CO 입니다. 굉장히 몸에 해로운 가스이지요. 초 미세먼지 또한 그렇습니다. 초 미세먼지는 중금속과 같이 붙어 체외로 배출 되지도 않는 다고 하는데, 우리나라 미세먼지의 절반이 중국에서, 절반이 이런 차량 혹은 공장에서 배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 같이 자동차 배기가스는 국민건강과 연관된 모두 규제가 필요한 물질입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배기가스가 아얘 나오지 않는 수준까지 규제를 강화하려고 하고 있고 우리나라 역시 작년 EU 도입된 유로6를 2015년 하반기까지 전 차종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강화된 규제로 인해 요소수의 중요도는 더더욱 높아질 전망인데요.
좋은 요소수란 무엇일까요? AdBlue기준을 통과한 요소수입니다.

 
 
Adblue Spec (’05년 6월 기준) 


유록스는 초창기 Adlbue인증을 획득하였기 때문에 차 상태에 매우 민감한 트럭 오너 분들이 믿고 쓸 수 있는 브랜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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